옵션의 분류
옵션은 기본적으로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살수 있는 권리인 콜(Call)옵션과 팔 수 있는 권리인 풋(Put)옵션으로 구분하듯이
권리행사 가능시기, 기조자산에 따른 분류, 행사가격과 상품의 가격에 따른 구분 등으로 다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그림) 콜 옵션 : 살 권리를 샀다. 풋 옵션 : 팔 권리를 샀다.
권리행사 가능시기에 따른 분류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만기일 이전에 아무때나 행사할 수 있는 것과 만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는 것에 따라 구분하는데 지역의 이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탈레스는 점성술로 그 해의 날씨를 예측하여 올리브가 대풍작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올리브 열매가 열리기 전에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압착기 소유주에게 선금(옵션가격)을 주고 그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압착기를 빌릴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압착기는 아마도 올리브유를 짜는데 사용되었나 봅니다. 그리고 압착기를 실제로 빌리는데 필요한 대여금(행사가격)도 압착기 주인들과 협상을 통해 결정을 해 두었습니다. 마침내 올리브 수확기가 되었을 때 그가 예상한 대로 올리브는 대풍작이 되었고 압착기 소유주들에게 미리 협상한 대여금을 지불하고 그 지역의 모든 압착기를 빌려 두었습니다.


올리브 생산자들은 엄청나게 수확된 올리브를 가공하기 위해 압착기가 필요했으나 압착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오직 탈레스 한 사람 뿐이었습니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기초자산에 따른 분류
거래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이 현물인 경우와 선물인 경우에 따라 구분됩니다.
현물옵션(Physical Option)
현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일반적인 옵션을 말합니다.
선물옵션(Futures Option)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현물의 가격과 행사가격에 따른 분류
거래대상인 현물의 현재 시장의 가격과 옵션의 행사가격에 따라 등가격(ATM), 내가격(ITM), 외가격(OTM)으로 구분됩니다.
<표. 옵션 행사가격별 분류내역>
구분 콜 옵션 풋 옵션
내가격 옵션(ITM) 행사가격 < 기초자산가격 기초자산가격 < 행사가격
등가격 옵션(ATM) 행사가격 = 기초자산가격 기초자산가격 = 행사가격
외가격 옵션(OTM) 행사가격 > 기초자산가격 기초자산가격 > 행사가격
컨텐츠 문의
  • 시장조성관리팀 051-662-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