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의 개념
옵션이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로 파생상품에서의 옵션은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말하면 특정 대상물을 장래의 지정된 날 또는 그 이전에 (사전에 정한)일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선택권"을 매매하는 것이 바로 옵션 거래입니다.
(그림) strike price - 약속된 가격!, option - 권리

콜 옵션 - 살 수 있는 권리 (Call Option)
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낮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그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그냥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권리이지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구입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풋 옵션 - 팔 수 있는 권리 (Put Option)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합니다.
옵션 매수자와 매도자
옵션 매수자는 콜(Call)과 풋(Put)의 구분이 없이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 매도자는 이미 받아둔 프리미엄이 이익이 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손실을 무한대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컨텐츠 문의
  • 시장조성관리팀 051-662-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