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의 구성요소
기초상품 또는 기초자산

선물계약의 만기일에 가서 인도되는 상품 또는 자산을 말한다. 선물가격은 이 기초자산가격에 연동되어 변한다. 일부선물계약에서는 만기일 현물인도 대신에 만기일 기초상품가격에 의해 현금차액결제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선물계약의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크게 상품선물과 금융선물로 구분된다.전통적인 상품선물은 농축산물 및 임산물, 철금속, 귀금속, 에너지 상품 등을, 금융선물은 통화, 금리, 주가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가진다.

선물만기일(최종거래일과 만기월)

각 선물상품에는 보통의 경우 종목명에 계약이 종료되어 인수도가 이루어 지는 해당년도와 해당월이 미리 정해져 표시되어 있고, 해당월에 실제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일자는 상품명세에 몇 번째 무슨 요일, 또는 해당월의 마지막 영업일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선물가격 표시방식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계약단위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계약단위가 작은 경우는 많은 투자자의 참여로 유동성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무분별한 참여로 시장이 불안정하게 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클 경우는 기관투자자의 참여비중 증대로 시장의 안정성에는 도움이 되지만 유동성 확보에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호가단위

호가단위(Tick size)는 선물계약의 매입, 매도 주문시에 제시하는 가격의 최소가격변동폭을 말한다. 각 선물상품별로 가격대에 맞는 호가의 크기를 표준화 시켜 놓고 있다. 여기에 계약단위를 곱하면 최소호가단위의 1단위 변동시 계약 당 손익변동금액이 산출되며 이를 한 틱의 가치(Tick value)라 한다.

미결제약정

선물거래가 이루어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약정을 말한다. 전체 미결제약정 수량의 증가나 감소를 이용하여 시장의 중요한 투자지표로 사용되는데, 상승 또는 하락 추세에서 해당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현재의 추세를 지속시킬 자금의 유입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반대로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자금의 유출 및 추세의 전환이나 반전될 것을 예측할 수도 있다.

컨텐츠 문의
  • 시장조성관리팀 051-662-2619